하나의 재료가 모여 벽이 만들어지고 벽들이 모여 공간이 되고 공간이 모여 건물이 된다. 반복되는 작은 재료 하나 그리고 공간을 우리는 ‘단위’라고 생각한다. 근대건축의 거장인 미스 반 데어 로에는 “건축은 두 개의 벽돌을 조심스럽게 맞붙일 때 시작한다”고 하였다. 우리가 생각하고 만들고자 하는 건축은 흔히 생각하는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조심스럽게 시작하려고 한다. 흔히 보는 재료이지만, 흔히 보는 집의 모습이지만, 흔히 보는 건물이지만,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것은 기억이 되는 건축이다. 어느 누구에겐 소중한 추억이 되는 건축, 그것을 만들기 위해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기며 작업하고자 한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정기정
- 설립
- 2003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40 (성산동) 4층
- 연락처
- 02-553-1939
- 이메일
- gijung69@naver.com
- 홈페이지
- http://
The Birch Library
동대문구 교육시설
휘봉초등학교의 도서관을 독서, 휴식, 놀이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조성하였다. 도서관에 들어가기 전의 공간에서는 도서관 내부와는 다르게 소파에 앉아 담소를 나눌 수 있다. 학교 내의 작은 커뮤니티 공간이 된다. 입구는 유리문으로 하여 내부를 들여다볼 수 있어 답답하지 않다. 입구에서 바로 보이는 빅테이블은 여러 명의 학생이 마주 보며 조별 활동을 하거나 책을 바탕으로 토론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빅테이블을 지나면 곡선 형태의 창문이 있는 둥근 공간이 나온다. 소규모 그룹의 학생들이 둘러앉아 조용하게 책을 볼 수 있다. 삼각형 형태의 마루는 신발을 벗고 올라갈 수 있는 곳으로 앉거나 엎드려서 책을 읽기도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삼각형 마루 안쪽 책장 속에는 커다란 사각형 공간을 두어 벤치를 조성하였다. 책장은 책을 꽂는 가구라는 고정관념을 부숴준다. 삼각형의 마루는 책장으로 약간 감싸져 아늑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삼각형 마루 앞에는 둥근 모양의 책장이 딸린 벤치가 있다. 개방된 공간에서 자유롭게 앉아 독서 활동을 할 수 있다. 벤치 아래도 책장으로 활용하여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였다. 도서관 내부로 조금 더 들어가면 6명이 앉을 수 있는 책상이 나온다. 이곳에서는 독서 수업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① 생각마루 ② 안내데스크 ③ 동글책방 ④ 책마루 ⑤ 다독책상 ⑥ 도서검색대 ⑦ 책놀이터
건축개요
위치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
---|---|
규모 | 360㎡ |
건축면적 | |
건폐율 | |
구조 | |
최고높이 | |
시공 |
용도 | 교육시설 |
---|---|
대지면적 | |
연면적 | |
용적률 | |
주차대수 | |
사진 | tqtq Studio |
설계 | G/O Architecture |
자재정보
외부마감 | |
---|---|
창호재 | |
마루 | EQ floor |
주방가구 | |
욕실기기 | |
현관문 | |
붙박이장 |
내부마감 | |
---|---|
지붕재 | |
실내가구 | 자작나무 |
욕실마감 | |
조명 | |
실내문 | |
데크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