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재료가 모여 벽이 만들어지고 벽들이 모여 공간이 되고 공간이 모여 건물이 된다. 반복되는 작은 재료 하나 그리고 공간을 우리는 ‘단위’라고 생각한다. 근대건축의 거장인 미스 반 데어 로에는 “건축은 두 개의 벽돌을 조심스럽게 맞붙일 때 시작한다”고 하였다. 우리가 생각하고 만들고자 하는 건축은 흔히 생각하는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조심스럽게 시작하려고 한다. 흔히 보는 재료이지만, 흔히 보는 집의 모습이지만, 흔히 보는 건물이지만,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것은 기억이 되는 건축이다. 어느 누구에겐 소중한 추억이 되는 건축, 그것을 만들기 위해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기며 작업하고자 한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정기정
- 설립
- 2003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40 (성산동) 4층
- 연락처
- 02-553-1939
- 이메일
- gijung69@naver.com
- 홈페이지
- http://
The Curved Surface
성동구 교육연구시설
방송고등학교의 강당은 창고, 수업 공간, 촬영 공간, 동아리 활동 등이 한 공간에 혼재되어 있었다. 강당의 용도와 목적에 맞게 공간을 새롭게 구분하였다. 크게 촬영이 가능한 호리존 스튜디오와 창고로 공간을 구분하였다. 호리존 스튜디오는 삼면의 촬영이 가능한 대형 입체 스크린을 두고 상부에는 촬영 전용 조명장치를 설치했다.
△ 호리존 스튜디오
△ 수업 공간
△ 벤치
△ 벤치 측면 및 출입구
스튜디오 전면은 연기 수업, 무용 수업 등이 가능한 다목적 수업 공간을 배치했고, 호리존 스튜디오의 천장 구조물이 벽을 따라 내려오면서 수업 및 촬영을 관람할 수 있는 긴 벤치가 되어 하나의 공간감을 구성하도록 계획했다.
△ 수업 공간 트랙
△ 트랙과 연결되는 벤치
또한 바닥에는 주변부를 따라 만든 진회색의 트랙은 어느 순간 다시 벤치가 되어 평면 요소가 입체 요소로 변하는 재미를 주었다. 트랙의 곡선과 벤치에서 천장으로 이어지는 곡선, 호리존 스튜디오의 곡선은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통일감을 만들어 낸다. 호리존 스튜디오와 수업 공간이 분리된 듯하지만 하나로 이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창고는 출입문을 각각 두어 동선을 줄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게 완전히 분리된 공간으로 강당을 좀 더 효율적이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사용되는 공간은 램프를 통해 큰 무대가 있는 강당으로 이어진다. 창고로 이용할 수도 있지만 무대 준비 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창고 내부에 큰 앵글 수납장을 두어 기존에 있던 악기 및 촬영 장비 등을 보관할 수 있게 했다.
① 호리존 스튜디오 ② 수업 공간 ③ 창고
건축개요
위치 | 서울특별시 성동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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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 540㎡ |
건축면적 | |
건폐율 | |
구조 | |
최고높이 | |
시공 |
용도 | 교육연구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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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면적 | |
연면적 | |
용적률 | |
주차대수 | |
사진 | tqtq Studio |
설계 | G/O Architecture |
자재정보
외부마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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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호재 | |
마루 | |
주방가구 | |
욕실기기 | |
현관문 | |
붙박이장 |
내부마감 | 타공흡음패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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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붕재 | |
실내가구 | |
욕실마감 | |
조명 | |
실내문 | |
데크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