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마건축사사무소 / 권오열 대표.건축사
진주 국립 경상대학교를 졸업하고 가와종합건축(최삼영)과 원도시건축(변용,윤승중)에서 건축실무를 쌓고 2012년 독립하였다.
사람과 건축, 사람과 도시가 연결되는 낭만적인 공간창작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작업을 하고 있으며,
주요작업으로는 송곡이익헌, 순창담미헌, 양평운정헌, 충무공동 beyondhouse, 상주온화헌등의 주택작업과
망경동 협생헌, 신사동 근린생활시설 리노베이션, 마산의료원 장례식장(무위건축공동작)등이 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권오열
- 설립
- 2012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12길 20 (성산동) 5층 헤이마건축사사무소
- 연락처
- 010-8629-5102
- 이메일
- freerohe0823@naver.com
White Boat
마포구 주차빌딩
홍대 앞 남강빌딩은 20여 년 전 우리가 설계한 복합 상업건축물이었고, 1층에 대규모 주차장이 필요한 패밀리레스토랑을 우선한 건설투자계획에 의해 1층 전체를 필로티 주차장으로 디자인했다. 날로 높아져가는 홍대 앞의 상업적 가치를 환수하기 위해, 주차장용 필로티를 상점으로 치환해줄 기계식 주차장을 신축해야 했고, 건축주는 고층의 주차빌딩과 저층에 작은 상점이 결합된 복합 건축물을 기획했다.
그러나 심의를 착수한 1년 후, 허가기관은 법적주차대수를 충분히 넘는 부설주차장이 계획된 건축물임에도 불구하고 막연한 주차 혼잡 가능성을 이유로 갑자기 상점을 삭제하고 주차빌딩만을 신축하라는, 법의 경계를 뛰어넘는 일방적인 결론을 내렸다. 주차빌딩과 작은 상점의 흥미로운 공생의 기회가 안타깝게 좌절되었다.
Silver Boat라 명명한 기존 남강빌딩은 과거 한강의 나루터였던 마포의 장소성에 근거한 조형적 콘셉트로, 움직임이 동결된 3개의 곡면 벽을 동적으로 구성한 복합건축물이다. 신설될 주차빌딩 또한 이와 같은 형태적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자동차의 속도감을 은유적으로 담아내고자 역동적 곡면으로 구성된 금속성의 건축물로 계획했다.
특히 자동차가 수직 이동하며 순환하는 과정이 외부에 표현되도록 투명 폴리카보네이트 창으로 계획한 외벽의 일부 면은, 어쩌면 주차빌딩에 의미 있는 생명력을 부여했을 상점의 부재를 기리는, 이 자동차 창고에 한 줄기의 생명력을 공급하기 위한 안간힘이었다.
① 기존 건축물 ② 주차빌딩 ③ 후면 도로 ④ 전면 도로
건축개요
위치 | 서울특별시 마포구 동교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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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 지상 14층 |
건축면적 | 56.49㎡(증축) |
건폐율 | |
구조 | 철골 |
최고높이 | |
시공 | 모은건설㈜ |
용도 | 주차빌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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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면적 | 1833.70㎡ |
연면적 | 464.32㎡(증축) |
용적률 | |
주차대수 | 24대 |
사진 | Sergio Pirrone |
설계 | 이로재김효만건축사사무소 |
자재정보
외부마감 | 일리디움판, 폴리카보네이트, 노출콘크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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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호재 | |
마루 | |
주방가구 | |
욕실기기 | |
현관문 | |
붙박이장 |
내부마감 | 합판노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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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붕재 | |
실내가구 | |
욕실마감 | |
조명 | |
실내문 | |
데크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