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마건축사사무소 / 권오열 대표.건축사
진주 국립 경상대학교를 졸업하고 가와종합건축(최삼영)과 원도시건축(변용,윤승중)에서 건축실무를 쌓고 2012년 독립하였다.
사람과 건축, 사람과 도시가 연결되는 낭만적인 공간창작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작업을 하고 있으며,
주요작업으로는 송곡이익헌, 순창담미헌, 양평운정헌, 충무공동 beyondhouse, 상주온화헌등의 주택작업과
망경동 협생헌, 신사동 근린생활시설 리노베이션, 마산의료원 장례식장(무위건축공동작)등이 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권오열
- 설립
- 2012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월드컵북로12길 20 (성산동) 5층 헤이마건축사사무소
- 연락처
- 010-8629-5102
- 이메일
- freerohe0823@naver.com
# 주변의 변화에 따른 근생시설 동선성격
예측은 가정을 기반으로 이뤄지고 가정의 방향에 따라 예측의 결과도 많이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현재는 외곽지역에 위치한 대지에 어떤 예측을 기반으로 근생시설을 앉혀야 할까. 대지와 접한 도로의 폭과 성격, 주변의 근생시설군의 형성 등 도시계획에서 짐작되는 몇가지 요소를 근거로 가정을 해보게 된다. 차량이 보행에 우선하는 빠른 성격의 도로에 면한 근생시설은 차량을 통한 접근이 우선되기에 차량을 머무르게 하기에 여유로운 전면공간을 제공하면 접근하는 마음에 편안함이 생기게 된다. 반대로 길다란 선형의 보행이 우선되는 근생시설군의 맥락에서 보면 건축물은 자연스럽게 도로와 접한 대지경계선에 최대한 가깝게 위치하게 된다. 전면에 개방된 외부공간을 두어 이용자들의 자연스러운 동선을 유도한다는 가정도 유의미하지만 확률적으로 높은 편에 속하지는 않는다. 차량이 우선동선이라는 가정하에 차량의 성격도 구분하게 된다. 입주자들의 상시 주차차량과 이용자들의 임시 주차차량. 보행동선은 주요 차량동선상에 함께 그리고 대지의 중앙에 가깝게 두게 된다. 가정하의 범위에서는 맞춘 것 같지만 가정이 틀리거나 달라지게 되면 다른 양상으로 전개될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