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재료가 모여 벽이 만들어지고 벽들이 모여 공간이 되고 공간이 모여 건물이 된다. 반복되는 작은 재료 하나 그리고 공간을 우리는 ‘단위’라고 생각한다. 근대건축의 거장인 미스 반 데어 로에는 “건축은 두 개의 벽돌을 조심스럽게 맞붙일 때 시작한다”고 하였다. 우리가 생각하고 만들고자 하는 건축은 흔히 생각하는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조심스럽게 시작하려고 한다. 흔히 보는 재료이지만, 흔히 보는 집의 모습이지만, 흔히 보는 건물이지만,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것은 기억이 되는 건축이다. 어느 누구에겐 소중한 추억이 되는 건축, 그것을 만들기 위해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기며 작업하고자 한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정기정
- 설립
- 2003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40 (성산동) 4층
- 연락처
- 02-553-1939
- 이메일
- gijung69@naver.com
- 홈페이지
- http://
SEAT
△ 3D 그래픽 모습
건축적 경험에서 앉는다는 것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앉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인 의자는 건축에서 그다지 인정받지 못한다. 의자는 방대한 건축 영역에서 그저 산업 디자인 혹은 가구로서의 위치만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왜 이러한 영역의 구분이 일어나게 된 것일까? 우리의 제안은 벽, 바닥, 지붕 등으로 경계 지워진 구조물이 아니라 관찰과 사색의 대상으로써 의자를 바라보고, 이를 건축적 폴리로 만듦으로써 이 질문에 대답하고자 한다. 우리는 안팎을 뒤집어, 기본적인 건축 이벤트로서 즐길 수 있는 구조체를 만들었다.
SEAT은 솟아오르는 소용돌이의 싸인 곡선의 모습으로 약 300개의 나무 의자를 배열하여 만들었다. Ikea의 Ivar 나무의자를 새롭게 구성하여 사용 가능한 구조물을 형성했다. 의자들의 큰 묶음으로 읽히게 디자인 했지만 동시에, 방문자들은 당연하게 받아 들일 수 없는, 공간을 차지한 새로운 방식을 깨닫게 된다. 구조물은 그룹별로 서로 다른 각도로 회전하게 되고, 소용돌이의 밑부분에서 서로 만나면서 방문자로 하여금 앉음의 기능을 초월한 의자들의 흐름을 읽을 수 있게 도와준다. 땅으로부터 떨어져 다양한 방식으로 매달린 의자는 구조, 장식과 외피의 역할을 하면서 본래의 역할을 새롭게 구성한다.
△ 시공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