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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디자인 스튜디오 ARCH166 은 여러 문화가 성장한 서울 중심부에 건축적 철학을 공유하는 건축가들과 함께 설립되었습니다. 에너지가 넘치는 서울에서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과 크고 작은 스케일의 작업들로 사회와 소통하려고 합니다.

건축가들은 한 시대의 문화를 고민하는 사람들이고, 그 고민들을 통해서 디자인이 구축되고 건축이 완성됩니다. ARCH166 은 시대의 흐름을 공감하고 사람과 건축의 간극을 좁혀나갈 수 있는 다양한 실험과 작업을 통하여 문화의 매개체로서 다가갈 것입니다.
전문분야
설계
대표자
이승엽
설립
2014년
주소
서울 용산구 원효로 202 (원효로2가) 한남빌딩 1층
연락처
070-4907-9916
이메일
arch166@arch166.com
홈페이지
http://arch166.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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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동 숯마을

 

상동읍은 전세계 텅스텐 생산량의 10%를 차지한 상동광산이 위치했던 곳이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광부를 포함해 2만 4천여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었다폐광 이후로 지역은 쇠락하여 2010년대에는 인구수가 1,200여명까지 줄어들었다대한민국의 읍 중 가장 인구가 적다해당 지역의 부흥을 위해 지자체가 나섰다

 

지역특산품인 숯을 관광의 테마로 삼아 30기의 숯가마 찜질방을 상동에 기부했다숯가마 찜질방은 숯을 만들고 난 뒤약 일주일간 지속되는 숯가마의 열기를 이용해 사우나를 하는 시설이다별도의 실이나 열교환 없이 숯가마 자체를 사우나실로 직접 이용한다산업설비를 거실로 점용하는 위태로운 장면이 펼쳐진다

 

그래서 이 시설은 항상 공장이지만 때때로 테마파크이다지게차가 이동하는 매끈한 동선이 테마파크를 품어야 한다기능적인 평면은 생산에 대응하고지붕의 기하는 유희에 대응한다.

 



























 

 

놀이기구에서의 술래잡기는 다음의 규칙을 따른다.

 

 술래는 눈을 감을 것술래를 제외한 Player는 놀이기구를 벗어나지 말 것술래에게 잡히거나 땅으로 떨어지면 게임에서 탈락한다.

 

이 게임에 있어 가장 극단적인 전법은 Player가 어떤 특정한 위치를 선택하는 것이다눈을 감은 술래가 감히 접근할 수 없는 어떤 위치술래잡기에 능한 Player는 최후의 전법으로 놀이기구의 지붕으로 올라가거나또는 기구의 바닥에 매달린다지붕전법에 감히 저학년이 범접할 수 없는 특단의 용기가 필요하다면 바닥전법에는 마지막 생존자가 될 때까지도(다시 말해게임 내내계속 매달려 있을 수 있는 근력이 요구된다

 

그런데 이 전법은 과연 용기와 근력만으로 가능한 것인가저학년과 고학년의 차이는 단지 그것뿐인가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제한된 시야(술래의 약점)와 제한된 공간(Player의 약점)으로 요약되는 게임의 규칙과 게임이 일어나는 장소를 결합하는 능력형태를 해석하는 능력에 다름 아니다

 

술래잡기에 있어 궁극의 전법은 이렇게 탄생했다규칙과 장소 사이에서 발견한 가장 깊은 위치지붕과 바닥.

 


트럼프바둑판놀이기구모든 게임의 도구는 게임을 만들기 전에 이미 존재한다게임의 규칙은 도구의 규칙에 종속되지만도구는 게임에 종속되지 않는다. 150개의 서로 다른 규칙과 전법의 게임을 미리 예상하고 그를 위해 특정한 도구를 만드는 일을 상상할 수 있는가사실상 무한한 수를 가지는 바둑의 그 무한한 수를 만들기 위해 바둑판의 격자는 탄생했는가

도구는 그 도구로 가능한 모든 게임이 접혀있는 잠재적 틀이다이 잠재적 틀을 현재화하는 능력또는 형태를 해석하는 능력은 게임을 생산하고 전법을 구상하는 바탕이다. Player의 능력이 해석력에 기대고 있다면도구의 능력은 Player가 해석할 잠재태의 두께에 의해 결정된다

 

 

 



여기에 있는 도구의 형식논리는 다음과 같다


01: 인접한 두 면은 절점을 공유하지 않는다

 

02: 직교체계를 기준으로각 부분의 각도는 인접한 부분의 각도를 참조하지 않는다

 

02_1: 각도의 참조여부는 작업방향 수평선의 위/아래로 구분한다.  같은 영역 안에 있을 경우 둔각/예각으로 다시 구분한다

 

03: 직교체계를 기준으로인접한 각도는 같은 사분면에 속하지 않는다

 

03_1: 인접한 부분의 각도가 직교할 경우와 선분이 평행 이동할 경우 관련된 모든 요소는 논리적으로 하나의  요소로 취급한다

 




이때 지붕은 실질적인그러나 간접적인 평면이다. 

 

놀이기구의 깊이를 탐색하듯 관광객은 간접적인 평면/구획을 따라 거실과 안방과 주방을 자의적으로 구분한다구분의 기준은 완벽하게 무의미한지붕의 형식논리이다이 폐쇄적이고 변별적인 자질들 사이에서 발견한 비물질적인 구획이 최대한 편협하기를지붕 아래의 놀이가 150가지 이상연간의 인원만큼 다양하기를.

 




Structure Model for Construction 

 

 

 

설계 초기 샤워/탈의실전시장숙박시설등이 포함된 부속동이 함께 계획되었다

 

공장동이 관광시설로 기능하기 위해 필수적인 시설이었으나 예산확보의 어려움으로 부속동의 착공은 미뤄지고 공장동이 먼저 준공되었다시일이 지나 결국 기존안은 폐기되었고 절반의 예산으로 다른 건축가에게 일이 맡겨졌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Designer: Park Tae Sang(studio_suspicion)@Space Group

Location: Sangdong-eup, Yeongwol-gun, Gangwon-do, South Korea

Area: 5,151.48

Function: Factory

Status: Completion

Year: 2009~2013

Photographer: Ryoo In Keun

Publish: Archdaily 27 DEC 201




상동 숯마을

위치
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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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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