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2022 하반기 기획전
돔하우스 건축 프로젝트 : 건축가 민성진, 기능과 감각의 레이어링
한국의 대표적인 건축/도자 미술관인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이 상징적인 실내 공간인 돔하우스와 전시장 1에서 아시아의 주요 건축가의 건축적 시도와 아카이브를 보여줌으로써, 대표적인 지역 미술관의 위상에 걸맞은 의미 있고 오랫동안 기억될 만한 프로젝트인 <파빌리온 시리즈>를 선보입니다.
첫 번째 전시 작가인 건축가 민성진은 그간 다수의 주목할만한 민간 프로젝트와 공공 프로젝트를 설계하였고, 이를 토대로 지난 27년간 도시와 건축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였습니다. 주거를 비롯해 업무, 교육, 문화, 상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작업을 보여주는 작가로서 한국의 도시가 직면한 사회적 이슈들을 관념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넘어서, 실제 그 장소와 지역의 문제로 인식하고 건축가로서 공간적인 해결책들을 제안해 왔습니다.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에서는 건축가 민성진 전시를 통해 이렇게 도시와 자연을 오가며 복합체로서의 건축의 면모를 설계하고, 또 공공과 민간을 오가며 지역의 사회적 이슈를 건축적으로 다루고 있는 그의 작품들에 초점을 맞춰 살펴보려 합니다.
이번 전시는 건축가 민성진의 주요 작업 아카이브와 파빌리온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카이브 과정을 통해 한국의 사회변화에 따른 진화 과정 -기능과 감각의 복합화-이 보이는 프로젝트의 유형을 살펴볼 수 있으며, 파빌리온 프로젝트를 통해 건축가 민성진의 농촌주택에 대한 디자인 전략과 매혹의 지점에 대한 상관관계를 찾아보고자 합니다.
기간 : 2022.12.14(수) ~ 2023.7.30(일)
운영시간 : 10:00 ~ 18:00 (관람종료 1시간 전까지 입장 가능)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법정 공휴일과 겹치는 월요일은 정상운영, 그 다음날 휴관), 1월 1일, 설, 추석
장소 :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돔하우스 중앙홀, 갤러리1
주최 : (재)김해문화재단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관장 안규식)
전시기획 : 큐레이터 박성태, 박성진 / 협력큐레이터 문희채
전시디자인: 박고은
상세안내 :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