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π technology skin care center
유기적인 자연이 깃든 부드러운 투명함의 건축
"데이터로 이상적인 피부를 목격하라"
'Beauty π'는 깊고 부드러운 투명함, 유기적이고 미니멀한 스킨케어를 표방한다.
디자이너는 '유기적 자연'과 '과학적 전문성'이라는 개념을 시각적으로 균형 있게 조화시키는 한편 기억에 남는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하고, 지역 사회에 브랜드를 원활하게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현재 대부분의 살롱은 베이지, 우드, 흑백 등 뉴트럴한 색이 주류로, 공간에 강한 색감을 도입한 중국 내 뷰티 브랜드는 거의 없다. 그래서 우리는 Beauty π Cloud White의 VI 색을 활용, 브랜드 컬러 IP 구축을 시도했다. 먼저 외관 파사드와 작은 실내 공간에 메인 컬러를 입혀 브랜드의 색을 바로 각인시킨 다음, 실내 공용 공간 전반에 보조 색인 블루를 더해 메인 컬러와의 균형을 맞춰 자연스럽고 상쾌하며 고요한 느낌을 주고자 했다.
Beauty π Cloud White의 투명하고 개방적인 제조 과정은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이를 위해 로비 내의 접수처, 계산대와 제조실, 물류 공간을 연결하여 연구실 같은 공간으로 디자인했다. 고객은 창문을 통해 스킨케어 에센스 제조의 전 과정을 볼 수 있고, 사용하지 않은 에센스를 집에 가져가거나, 제품을 체험한 후 빈 병을 바 카운터에 있는 수거함에 넣을 수 있다. 드리운 햇빛과 나무 그림자 이미지를 표현한 접수처의 라이트 박스는 교체 가능한 소재로 만들었다.
기존 천장이 높았지만 2층을 만들 정도는 아니었고, 지역 블록을 엮어 시각적으로 2층이 있는 것처럼 만들어 공간에 위계질서를 부여했다. 높은 천장에서 접근 가능한 영역 일부는 자재 수납, 공조 덕트 유지보수 기능으로 사용하돌고 했다. 입구 쪽 진열 공간은 브랜드 문화와 일부 제품을 전시하는 데 사용된다.
가용 면적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스킨케어실 뒤의 복도를 구불구불하게 만들고, 곡선을 사용해 뾰족한 모서리를 피하고 부드러운 조명과 거울로 공간감을 극대화했다. 긴 보행로 공간을 분절하는 단면엔 노출 콘크리트 구조물로 거친 것과 섬세한 것의 대비를 표현했으며, 가구와 디테일, 재실 여부를 나타내는 방 위의 간판 등은 복고풍 이미지를 더하는 시도다. 헤드 스파 구역은 별빛 천장으로 꾸며 두피 관리 및 메이크업 서비스에 적합한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직사각형의 1인 치료실은 청록색 그라데이션 글라스로 장식해 깨끗하고 투명한 공간감을 느낄 수 있고, 거울로 인해 공간이 확장된 것처럼 보인다. 각 방에 비치된 아로마 오일 향기가 퍼지도록 옷장에는 작은 구멍이 있다.
디자이너는 색상과 소재를 활용해 공간을 기능적으로 구획했다. 지능형 제어 모듈로 준비, 체험 중, 체험 후와 같은 다양한 조명 밝기 모드와 음악, 프로젝션, 에어컨 등을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명 : Beauty π technology skin care center
위치 :Beijing, Chaoyang distract, shuangjing street
면적 :155㎡
건축가 : ISENSE DESIGN
완공시기 : 2023년 4월
사진작가 : Lv Bo
ISENSE DESIGN
2012년에 설립된 ISENSE DESIGN은 2015년부터 새로운 소규모 리테일 디자인에 집중하고 있다. 새로운 상업 공간에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자인 팀은 공간 최적화와 리노베이션에 주력하고 있다.
주요 디자인 관심사는 브랜드 정체성 구축 및 표현, 다양한 비즈니스 형태의 결합, 임시 및 팝업 스토어, 새로운 소재 탐구, 그리고 새로운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등이다. ISENSE DESIGN은 시장에서 주도적인 고객과 소통하는 능력, 젋은 시각을 바탕으로 현재를 강화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디자인 활동을 해나가고 있다.
(www.isensedesign.cn)
■ 세계의 건축가 시리즈
에이플래폼에서 전 세계에 걸쳐 활발히 활동하는 각국 건축가들의 이야기와 그들의 건축을 담아 여러분께 전달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저마다의 컨텍스트 안에서 건강한 도시건축을 만들어가는 건축가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와는 또 다른 삶의 풍경을 이해하고, 건축의 문화적 다양성을 살펴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모든 콘텐츠는 건축가로부터 직접 전달받아 게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