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회원가입
이미 가입하셨나요? 로그인
축하합니다!
에이플래폼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닉네임을 입력해야지 최종가입됩니다.
건축회사가입 (1/3)
이미 가입하셨나요? 로그인
축하합니다!
관리자 승인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재회사가입 (1/2)
이미 가입하셨나요? 로그인
축하합니다!
자재회사 페이지가 생성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행사기록] 건축강연
일시│2023.10.12(목) / 2023.10.14(토) / 2023.10.21(토)
주최│에이플래폼
진행│김연희 건축가 (아키텍츠진진 건축사사무소)
https://www.architectszinzin.com
취향을 담은 집 짓기 - 단독주택
건축가이자 건축주인 김연희 소장이 진행하는 "취향을 담은 집 짓기". 이번 특별건축강연은 이론과 현장답사, 그리고 건축가의 집 방문까지 총 3강에 걸쳐 막막하게만 느껴지는 집 짓기에 한발 가까이 다가가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설계부터 시공과 준공 그리고 유지보수까지, 단독주택에 대한 궁금증 해결을 위해 마련한 건축강연 행사 모습을 전합니다.
1강에서는 먼저 진진가를 짓게 된 과정과 에피소드를 전해듣고, 집 짓기에서 거쳐가는 각 단계의 의미를 배우며 질의응답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실제 일정표를 함께 보며 기본설계부터 실시설계, 허가와 착공 등 각 단계에 대한 설명과 중요성, 유의점에 대해 알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특히 김연희 건축가는 "나의 욕구, 욕망을 반영한 설계가 중요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단계별로 정해야 할 사항을 쉬이 넘기지 말고, 파트너와 어떻게든 합의해서 결정하고, 의사표현을 적극적으로 해야 만족스러운 나만의 집을 지을 수 있다는 이야기도 인상 깊었습니다.
2강은 아키텍츠 진진 건축사무소의 중곡동 다세대주택 공사 현장을 방문하여 평소 접하기 힘든 시공 과정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특히 건물을 설계한 건축가에게 시공사, 시공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눈으로 보며 익히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건축가는 공사중 건축주들이 겪게 되는 혼란에 대해 언급하며, "공사의 각 단계마다 집이 작아졌다, 커졌다 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골조 상태에선 작아 보였던 공간이, 마감을 끝내고 나면 다시 커 보일 수 있다고 말입니다. 해서 현장답사는 먼저 동일 건물의 모형으로 공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실제 현장과 대응시켜 보며 공간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현장 관리나 공사비, 창호와 수전, 도기, 타일 등 세부 스펙까지, 겪어보지 않고는 알 수 없는 시공의 이모저모에 대해 알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마지막 3강은 1강 때 이야기로만 접했던 진진가를 직접 방문하여, 김연희 건축가의 설명과 함께 집 안 곳곳을 둘러보고 경험하며 '취향'에 대해 탐구해보았습니다. 건축가는 "1층에 꼭 방이 있어야 할까요? 다용도실이 꼭 주방에 딸려 있어야 하는 걸까요?"라는 질문을 던지며, "취향에 따라 얼마든지 다양한 평면을 구성할 수 있다. 틀에 갇힌 배치보다는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계획이 삶의 질을 더 향상시킨다"고 설명했습니다.
참가자들은 건축가와 함께 외부에서 입면과 마당을 시작으로, 거실과 주방, 툇마루와 캔틸레버, 그리고 계단을 올라 2층 생활공간과 다락, 옥상을 속속들이 살핀 다음, 주방에 둘러앉아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총 3강에 걸친 이번 강연을 통해, 나와 맞는 집은 어떤 모습인지 탐색해보는 시간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건축이야기꾼의 다른 글
해당 건축이야기 관련 ‘건축가’
주거용
상업용
문교사회용
공업용
해당 건축이야기 관련 ‘자재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