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새로운 댓글알림이 없습니다.
닫기

알림

닫기
로그인

로그인 상태 유지

건축가 로그인

회원가입 ID/PW찾기

* 시스템 리뉴얼로 인해 일반회원 가입 및 로그인은 및 한동안 불가합니다. 이에 양해의말씀드립니다.

아이디 / 비밀번호찾기

  •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면 임시 비밀번호가 전송됩니다.
  • 이메일 주소가 생각나지 않을 경우 1:1문의하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회원가입

건축가 회원가입


일반회원 (리뉴얼 중)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일반회원가입

중복확인

중복확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일반회원가입 (선택사항)

성별
남자 여자
생년월일
주소
직업

건너뛰기 >

축하합니다!
에이플래폼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닉네임을 입력해야지 최종가입됩니다.

환영합니다!

기업회원가입 (회사유형선택)

건축회사

자재회사

건축회사가입 (1/3)

증복확인

증복확인

회사명
주소
사업자구분
사업자번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건축회사가입 (2/3)

대표자명
대표전화
서비스분야

건축분야선택

주거
상업
문교사회
공업

최대 10개까지만 등록가능합니다.

미니카드생성 (3/3)

미니카드에 적용할 이미지를
선택하세요.

로고이미지
(168 x 168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미니카드이미지
(291 x 164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홈페이지 유형선택

건축가의 경쟁력 강화와 원활한 경영활동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3개월 단위 계약

  • Premium

    건축 홈페이지부터 홍보, 브랜딩 데이터분석, 콘텐츠 관리, 기사발행 등
    맞춤 경영지원을 제공하는 플랜

    299,000
    / 월

    신청하기
  • Business

    건축 홈페이지가 필요한
    건축가를 위해 준비한 플랜

    59,000

    19,900 * 이벤트 할인
    / 월

    신청하기
  • Basic

    건축플랫폼에 등록되는 기본 형태

    무료

    신청하기
개인계정 생성
반응형 홈페이지
플랫폼 메인노출
개인 도메인 연결 ×
방문자 통계
홈페이지 디자인 ×
소셜링크 ×
에이플래폼 로고/배너 삭제 ×
이메일 문의기능 ×
전담 콘텐츠매니저 부여 × ×
기사발행 (Kakao, Naver)
사무소 데이터 분석 리포트 분기 발행 × ×
인턴십 매칭 (학교지원금無)
인턴십 매칭 (학교지원금有) ×
에이라운지 입주할인 20% 할인 10% 할인 ×
건축사진작가 할인연결
세무기장 무료/할인
실시간 건축문의 참여 무제한 선착순 선착순
건축중개 × ×

축하합니다!
관리자 승인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홈으로 이동

자재회사가입 (1/2)

증복확인

증복확인

회사명
주소
사업자구분
사업자번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미니카드생성 (2/2)

자재 검색페이지에 노출이
되기위해 미니카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카드생성을 완료하세요.

대표이미지
(216 x 162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취급자재선택

내장재
외장재
단열재
목재
석재
벽돌
창호
냉난방/환기설비
설비
도장/방수
홈네트워크
기타

최대 10개까지만 등록가능합니다.

축하합니다!
자재회사 페이지가 생성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카탈로그제품사진을 등록하고
회사소개서를 작성하여
회사를 널리 알려보세요.

지금하러가기

나중에 하기

안드레아 팔라디오 사망 437주기(1580.8.19)
안드레아 팔라디오Andrea Palladio의 도시 비첸차Vicenza
도시설계가 Archur
2017.08.19

 

 

건축관련 서적을 읽다 보면 법칙처럼 등장하는 건축가들이 있다로스 킹Ross King은 "건축가의 사회적 지위와 건축가에 대한 지적 평가가 조금씩 높아지기 시작"한 계기가 된 건축가로 필리포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eleschi(1377~1446)를 꼽았다그래서 브루넬레스키는 르네상스 시대 건축을 언급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물론 이 시기를 대표하는 천재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와 미켈란젤로Michelangelo는 두말할 필요가 없다르네상스 이후 바로크 시대 건축을 얘기할 때는 로마를 배경으로 활동한 조반니 베르니니Giovanni Bernini(1598~1680)와 프란체스코 보로미니Francesco Borromini(1599~1667)가 등장한다그럼 그 사이 시기에는안드레아 팔라디오Andrea Palladio그는 1508년 11월 30일에 태어나 1580년 8월 19일에 세상을 떴다.



 

팔라디오는 그리스·로마 건축에 영향을 받았다그는 르네상스 끝자락의 시대를 살았기 때문에 르네상스 천재들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그렇다고 무조건 답습하지도 않았다그가 설계한 대부분의 건축물들은 베네치아 공화국 통치 범위 내에 있었지만 그의 영향력은 서유럽 전체로 퍼졌다특히그가 쓴 건축사서The Four Books of Architecture가 큰 역할을 했다이 책에서 흥미로운 점은 팔라디오가 공사는 실제적인 현실 조건에 맞추어 했지만 책에 실린 도면은 이상화시켜 보편성을 갖도록 했다는 것이다안드레아 팔라디오(르네상스)를 쓴 와타나베 마유미는 "팔라디오의 건축이 큰 영향력을 갖게 된 것은 건축사서에 실린 도판이 응용하기 쉬운 형태로 추상화되고 보편화되어 있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팔라디오가 이렇게 한 이유는 "Beauty will derive from a graceful shape and the relationship of the whole to the parts, and of the parts among themselves and to the whole, because buildings must appear to be like complete and well-defined bodies, of which one member matches another and all the members are necessary for what is required"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The Perfect House: A Journey with the Renaissance Master Andrea Palladio, Witold Rybczynski, ScribnerBookCompany.

 


 

팔라디오 건축이 베네치아 공화국을 넘어 서유럽으로 전파되는데 큰 역할을 한 인물은 영국건축가 이니고 존스Inigo Jones(1573~1652)이니고 존스를 통해 영국으로 건너간 팔라디안 건축Palladian architecture은 이후 미국에 큰 영향을 미쳤다특히 미국의 3번째 대통령이었던 토머스 제퍼슨Thomas Jefferson이 팔라디오 양식을 많이 좋아했는데미 국회의사당 건물이 대표적이다심지어 미의회는 2010년 12월 6일 의회결의안을 통해 팔라디오를 '미국 건축의 아버지Father of American Archiecture'로 명했다.

 


 

그의 이름과 얽힌 재미있는 얘기가 있다그의 본명은 'Andrea di Pietro'였다이후 그가 활동한 지역명을 붙여 'Andrea Padovano'나 'Andrea Vicentino'로 불렸다그러다 트리시노Trissino가 'Andrea Palladio'라는 이름을 제안했고 이후 그는 서사시에서 이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Palladio'를 의미하는 라틴어 'Palladius'는 '현명함', '지식', '연구'와 관련된 단어로 그리스신 'Pallas Athena'에서 유래했다. 'Palla Athena'는 그리스 수도 아테네Athens와 관계 있는 아테나 여신의 다른 이름으로 이 신은 '지혜의 신'으로도 알려져 있다결국 Andrea Palladio라는 이름에는 지혜의 신아테네가 담겨 있다.



 

팔라디오의 작품이 가장 많이 남아 있는 도시는 이탈리아의 비첸차Vicenza그래서 비첸차는 '안드레아 팔라디오의 도시'라 불린다팔라디오는 비첸차에 인접한 파도바Padova에서 태어났다그의 첫 번째 도제 생활도 파도바에 있는 바르톨로메오 카바차Bartolomeo Cavazza라는 석공 밑에서였다하지만 팔라디오는 도제생활을 하기로 한 6년 계약을 파기하고 18개월 만에 비첸차로 왔다그의 나이 16세 때 일이다비첸차에서 팔라디오는 그의 대부이자 조각가 비첸초 데 그란디Vicenzo de Grandi의 도움으로 석공 길드에 가입했고 페데무로 스튜디오Pedemuro Studio의 어시스턴트Assistant가 됐다그렇게 비첸차에서의 경력이 시작됐다현재 비첸차와 그 주변에는 그의 작품 30여채 정도와 그의 제자인 빈첸초 스카모치Vincenzo Scamozzi(1548~1616) 그리고 팔라디오의 영향을 크게 받은 오토네 칼데라리Ottone Calderari(1730~1803)의 작품들이 남아 있다.

 


 

비첸차에 있는 팔라디오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건축물은 빌라 라 로툰다Villa La Rotonda(1569)도심에서 남남동쪽으로 대략 2km가량 떨어져 있는 빌라 라 로툰다는 4면이 모두 동일한 모습으로 설계됐고 무엇보다 당시에는 종교건축에만 쓰였던 돔Dome이 빌라Villa에 처음으로 적용됐다건물의 4면이 모두 동일한 모습으로 설계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이 건물이 교외에 살짝 솟아 있는 언덕 위에 세워졌기 때문이다주변 맥락을 전혀 신경쓸 필요 없이 하나의 오브제Objet로 남겨질 수 있는 땅이었다동시에 건물의 내부 어디에서도 바깥 풍경을 감상할 수 있었다팔라디오는 건축사서에서 "이 빌라를 유명하게 만든 또 하나의 이유는 입지조건이 훌륭하다"는 점을 언급하며, "아름다운 조망을 여러방향에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사방에 로지아Loggia를 만들었다"고 썼다.

 


 

빌라 라 로툰다가 주변 여건을 크게 고려할 필요가 없는 대지에 지어졌다면 바실리카 팔라디아나Basilica Palladiana(1546)는 비첸차의 중심인 시뇨리아 광장Signoria Piazza에 면해 있다괴테는 이탈리아 기행에서 이 건물의 선과 빛의 효과 그리고 음영에 매료됐으며이 건물이 주는 인상을 묘사하기란 불가능하다고 썼다바실리카 팔라디아나에서 팔라디오가 설계한 부분은 건물의 외관으로 건물 자체는 한 세기 전에 이미 지어져 있었다그럼에도 팔라디오가 이 건축물의 설계를 통해 유명세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이전에 토마소 포멘톤Tommaso Formenton 설계의 조악한 면들이 그의 설계를 통해 극복됐기 때문이다포멘톤은 연속된 아치로 입면을 설계 했는데이 경우 아치의 폭이 일정하지 않다는 문제점이 생긴다왜냐하면 기존 건물은 같은 치수의 배수로 설계되지 않았기 때문이다팔라디오는 아치 양쪽에 세로로 긴 개구부를 두어서 해결했다. '베네치안 윈도우Venezian Window'라 불리는 이 개구부의 폭을 조절해서 아치의 폭을 일정하게 유치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바실리카 팔라디아나 맞은편에는 로지아 델 카피타니아코Loggia del Capitaniato도 비록 미완성으로 끝나기는 했지만 팔라디오의 작품이다이 건물은 과거 베네치아 공화국의 총독공관이었다고 한다.

 


 

비첸차에 있는 팔라디오의 또 다른 작업 중 테아트로 올림피코Teatro Olimpico(1580)는 투시도법을 왜곡해서 깊이감 있는 무대장치를 만든 것으로 유명하다. 2,000명 가량을 수용할 수 있는 이 극장은 중세 이후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극장이라고 한다그런데 건물에서 가장 유명한 무대장치는 사실 팔라디오가 아닌 그의 제자 스카모치가 무대 뒤 부지를 매입해서 만든 것이라고 한다스카모치는 옛 그리스의 도시국가 중 하나였던 테베Thebes를 재현하고자 했다.

 


 

테아트로 올림피코 남쪽에 있는 팔라초 키에리카티Palazzo Chiericati도 팔라디오의 작품이다지금은 비첸차 시립미술관이다베네치아Venezia에 있는 도지 펠리스Doge Palace에서 영감을 얻어 설계했다는 이 건물은 특이한 디자인과 입면 때문에 팔라디오의 작업 중에서도 가장 성숙한 작업으로 꼽힌다특히마테오티 광장Piazza Matteotti에 면한 건물 정면에 설치된 로지아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건물을 측면에서 보면 로지아 부분이 건물의 다른 부분과 조금 다르게 나중에 덧붙여진 것 같다(위 사진 오른쪽).

 


 

일반적으로 건물 전면에 로지아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건물 안쪽 길이가 깊어야 한다그래야 로지아 부분을 제외하더라도 건물의 기능을 충분히 담을 수 있기 때문이다로지아는 건물 내부와의 관계 보다는 외부와의 관계를 위해 만드는 공간이다하지만 팔라초 키에리카티가 지어진 대지는 안쪽 길이가 짧다오히려 광장에 면한 길이가 더 긴즉 세장비가 작은 형태다이런 상황에서 팔라디오는 건물 전면에 있는 마테오티 광장의 일부에 로지아를 설치했다실제 팔라디오는 건축주에게 신청서를 제출하여 도시 전체의 편의와 장식을 위해 로지아를 설치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광장을 할애 받아야 한다는 신청서를 시 당국에 내도록 했다결국 허가를 얻어 건물은 광장 쪽으로 5m 나갈 수 있었다.

 


 

'팔라디오의 도시'라는 별명답게 비첸차에는 그의 이름이 붙은 가로, Corso Andrea Palladio가 있다이 길과 그 주변 가로를 따라 그가 설계한 까사 코골로Casa Cogollo(위 사진)팔라초 바바란 다 포르토Palazzo Barbaran da Porto팔라초 포르토 베르간즈Palazzo Porto Breganze팔라초 티엔느 보닌 론가레Palazzo Thiene Bonin Longare팔라초 티엔느Palazzo Thiene팔라초 발마라나 브라가 로사Palazzo Valmarana Braga Rosa(아래사진) 등이 있다.

 


 

앞서 인용한 안드레아 팔라디오(르네상스)를 쓴 와타나베 마유미는 비첸차의 가로경관과 팔라디오를 포함하여 그의 영향을 받은 건축가들이 설계한 건축물 디자인은 도시의 귀족계급의 노력과 의지였다고 썼다. "당시 트리시노로 대표되는 비첸차 지배계급 사이에서는 지식계급으로서 결속하여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고귀한 의무를 다해야 한다는 공통인식이 형성돼 있었다"고 한다. "그들은 베네치아에 대항하여 자신들의 도시를 아름답게 정비하는 것을 당면 목표로 생각했다."

 


 

도시설계가 Archur

Archur가 해석하는 도시, 건축.
저서. <닮은 도시 다른 공간>

건축이야기꾼의 다른 글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