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새로운 댓글알림이 없습니다.
닫기

알림

닫기

또는

로그인 상태 유지

로그인

아이디&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으세요? ID/PW찾기

아직 에이플래폼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찾기

  •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면 임시 비밀번호가 전송됩니다.
  • 이메일 주소가 생각나지 않을 경우 1:1문의하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간편 회원가입

건축가 or 자재회사이신가요?

기업회원 가입하기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일반회원가입

중복확인

중복확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일반회원가입 (선택사항)

성별
남자 여자
생년월일
주소
직업

건너뛰기 >

축하합니다!
에이플래폼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닉네임을 입력해야지 최종가입됩니다.

환영합니다!

기업회원가입 (회사유형선택)

건축회사

자재회사

건축회사가입 (1/3)

증복확인

증복확인

회사명
주소
사업자구분
사업자번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건축회사가입 (2/3)

대표자명
대표전화
서비스분야

건축분야선택

주거
상업
문교사회
공업

최대 10개까지만 등록가능합니다.

미니카드생성 (3/3)

미니카드에 적용할 이미지를
선택하세요.

로고이미지
(168 x 168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미니카드이미지
(291 x 164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홈페이지 유형선택

건축가의 경쟁력 강화와 원활한 경영활동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3개월 단위 계약

  • Premium

    건축 홈페이지부터 홍보, 브랜딩 데이터분석, 콘텐츠 관리, 기사발행 등
    맞춤 경영지원을 제공하는 플랜

    299,000
    / 월

    신청하기
  • Business

    건축 홈페이지가 필요한
    건축가를 위해 준비한 플랜

    59,000

    19,900 * 이벤트 할인
    / 월

    신청하기
  • Basic

    건축플랫폼에 등록되는 기본 형태

    무료

    신청하기
개인계정 생성
반응형 홈페이지
플랫폼 메인노출
개인 도메인 연결 ×
방문자 통계
홈페이지 디자인 ×
소셜링크 ×
에이플래폼 로고/배너 삭제 ×
이메일 문의기능 ×
전담 콘텐츠매니저 부여 × ×
기사발행 (Kakao, Naver)
사무소 데이터 분석 리포트 분기 발행 × ×
인턴십 매칭 (학교지원금無)
인턴십 매칭 (학교지원금有) ×
에이라운지 입주할인 20% 할인 10% 할인 ×
건축사진작가 할인연결
세무기장 무료/할인
실시간 건축문의 참여 무제한 선착순 선착순
건축중개 × ×

축하합니다!
관리자 승인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홈으로 이동

자재회사가입 (1/2)

증복확인

증복확인

회사명
주소
사업자구분
사업자번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미니카드생성 (2/2)

자재 검색페이지에 노출이
되기위해 미니카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카드생성을 완료하세요.

대표이미지
(216 x 162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취급자재선택

내장재
외장재
단열재
목재
석재
벽돌
창호
냉난방/환기설비
설비
도장/방수
홈네트워크
기타

최대 10개까지만 등록가능합니다.

축하합니다!
자재회사 페이지가 생성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카탈로그제품사진을 등록하고
회사소개서를 작성하여
회사를 널리 알려보세요.

지금하러가기

나중에 하기

시니어를 위한 문화공간, 락희거리
현창용의 공간·공감
공주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건축가 현창용
2020.07.02

※ 이 글은 이데일리에 기재된 글입니다.



서울 종로구의 탑골공원 인근 ‘락희(樂喜)거리’가 조성됐다. 2억6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탑골공원 북문부터 낙원상가까지의 옛길에 대한 대대적인 공사를 실시하였다. 하지만 ‘어르신들의 홍대’를 만들겠다던 서울시의 야심찬 목표가 무색하게 일반 시민들은 물론 노인들에게도 외면받고 있다. 오래전부터 일상처럼 이 골목을 찾던 고령층마저 일순간 변해버린 거리 풍경에 발길을 돌리고 노숙인들의 공간으로 전락하며 슬럼화됐다.


△ 일본 '스가모 거리'의 모습


락희거리는 일본 도쿄도의 ‘스가모 거리’를 벤치마킹했다. 스가모 거리는 ‘노인들의 하라주쿠’라 불리며 200여개의 노인친화적 상점들이 성업 중이고 고령층 뿐 아니라 전 세대를 아우르는 관광객들로 북적인다. 시작부터 외면 당하고 있는 우리 ‘락희거리’와는 상반된 모습이다.


스가모 거리의 성공 요인 가운데 우리가 주목해야할 부분은 우선 공간 환경개선에 대한 접근방식의 차이다. 도쿄도의 도시마 구청은 스가모 거리의 모든 보도 턱을 없앴다. 길을 평탄하게 만들어 안전사고를 예방하겠다는 의지다. 거리는 벤치와 쉼터 중심으로 동선이 구성돼 있고 상점들의 색과 디자인, 마감재는 노인들이 선호하는 디자인을 바탕으로 선정됐다. 또 모든 활자들의 크기와 서체 역시 노인들의 시각적 편의를 기준으로 디자인 돼 세심함을 보여준다. 게다가 주변 지하철역의 에스컬레이터 운행 속도마저 절반으로 늦췄다는 점을 보면 노인들의 사용성이 도시공간에 그대로 녹아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행태중심의 이같은 디자인들은 시각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건축적 장치’들이다. 마치 맞춤복처럼 화려하지 않지만 신체의 자연스러운 편안함을 추구한 배려다. 주사용자의 행위를 이해하는 디자인, 고령층의 행태를 고려한 ‘보이지 않는 손’은 오랜 시간 그곳을 찾던 노인들의 발걸음을 더욱 가볍게 만들었다. 근본적으로는 공간환경의 역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단계적 적용이 스가모 거리만의 특성을 강화하는 도구가 돼 준 것이다.



장소성을 가진 나이 들어가는 도시공간


반면 락희거리는 하나의 ‘사업’으로만 접근했다. 단 몇 개월 사이 옛 거리의 껍데기를 바꾸는데 그쳤다. 과거 환경개선 사업이 벌어졌던 전국 각지의 전통시장, 테마거리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유사한 디자인의 새 간판들과 벽화는 이미 익숙해져 피로감마저 불러일으킨다. 물론 전후(Before & After) 비교 사진에는 뚜렷한 변화가 포착되겠지만 시각적인 변화와 성과위주의 사업이 도시의 맥락을 오히려 해칠 수 있음은 락희거리를 통해 충분히 증명됐다.


어르신들의 주름엔 포용의 편안함과 깊이를 알 수 없는 지혜가 담겨 있다. 이는 생이 갖는 ‘시간의 힘’이다. 도시도 마찬가지다. 천편일률적인 환경개선사업들이 이어진다면 우리 도시는 ‘늙지 못하는 도시’가 될 것이다. 락희거리는 멋스럽게 나이들어 가는 도시에게 끊임없는 성형수술을 권한 결과다. 표면의 시각적 변화만을 추구한다면 서울시의 도시환경정책은 시간의 힘을 읽지 못한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락희거리와 스가모 거리는 각각 탑골공원과 고암사(高岩寺)라는 유서깊은 장소에 접한 탓에 고령층 시민들이 꾸준히 찾아 왔던 장소였다는 공통점이 있다. 누군가들의 오랜 시간에 걸친 꾸준한 방문은 그곳에 특유의 진한 향기를 배어들게 한다. 소위 ‘장소성’이라고 지칭할 수 있는 공간 특유의 향기는 시간, 경험, 기억의 축적이자 하나의 역사 그 자체다. 락희거리의 역할모델인 스가모 거리는 그곳을 채우는 사람의 행태에 주목한 도시환경 정비가 해당 공간의 ‘장소성’을 더욱 잘 살려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다. 우리에게도 도시를 경험하는 시민들에게 공간과 환경이 조력자가 되어 줄 수 있는 좋은 변화들이 이어지길 기대해 본다.

공주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건축가 현창용

공주대학교(조교수), 서울특별시(공공건축가)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byte / 800byte

등록
하기

건축이야기꾼의 다른 글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