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새로운 댓글알림이 없습니다.
닫기

알림

닫기

또는

로그인 상태 유지

로그인

아이디&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으세요? ID/PW찾기

아직 에이플래폼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아이디 / 비밀번호찾기

  • 가입 시 등록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면 임시 비밀번호가 전송됩니다.
  • 이메일 주소가 생각나지 않을 경우 1:1문의하기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간편 회원가입

건축가 or 자재회사이신가요?

기업회원 가입하기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일반회원가입

중복확인

중복확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일반회원가입 (선택사항)

성별
남자 여자
생년월일
주소
직업

건너뛰기 >

축하합니다!
에이플래폼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닉네임을 입력해야지 최종가입됩니다.

환영합니다!

기업회원가입 (회사유형선택)

건축회사

자재회사

건축회사가입 (1/3)

증복확인

증복확인

회사명
주소
사업자구분
사업자번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건축회사가입 (2/3)

대표자명
대표전화
서비스분야

건축분야선택

주거
상업
문교사회
공업

최대 10개까지만 등록가능합니다.

미니카드생성 (3/3)

미니카드에 적용할 이미지를
선택하세요.

로고이미지
(168 x 168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미니카드이미지
(291 x 164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홈페이지 유형선택

건축가의 경쟁력 강화와 원활한 경영활동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3개월 단위 계약

  • Premium

    건축 홈페이지부터 홍보, 브랜딩 데이터분석, 콘텐츠 관리, 기사발행 등
    맞춤 경영지원을 제공하는 플랜

    299,000
    / 월

    신청하기
  • Business

    건축 홈페이지가 필요한
    건축가를 위해 준비한 플랜

    59,000

    19,900 * 이벤트 할인
    / 월

    신청하기
  • Basic

    건축플랫폼에 등록되는 기본 형태

    무료

    신청하기
개인계정 생성
반응형 홈페이지
플랫폼 메인노출
개인 도메인 연결 ×
방문자 통계
홈페이지 디자인 ×
소셜링크 ×
에이플래폼 로고/배너 삭제 ×
이메일 문의기능 ×
전담 콘텐츠매니저 부여 × ×
기사발행 (Kakao, Naver)
사무소 데이터 분석 리포트 분기 발행 × ×
인턴십 매칭 (학교지원금無)
인턴십 매칭 (학교지원금有) ×
에이라운지 입주할인 20% 할인 10% 할인 ×
건축사진작가 할인연결
세무기장 무료/할인
실시간 건축문의 참여 무제한 선착순 선착순
건축중개 × ×

축하합니다!
관리자 승인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홈으로 이동

자재회사가입 (1/2)

증복확인

증복확인

회사명
주소
사업자구분
사업자번호

회원가입을 하면 에이플래폼의 서비스 약관개인정보보호방침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미니카드생성 (2/2)

자재 검색페이지에 노출이
되기위해 미니카드를
생성해야 합니다.

카드생성을 완료하세요.

대표이미지
(216 x 162px 이상의 jpg, gif, png로 등록해 주세요.)

취급자재선택

내장재
외장재
단열재
목재
석재
벽돌
창호
냉난방/환기설비
설비
도장/방수
홈네트워크
기타

최대 10개까지만 등록가능합니다.

축하합니다!
자재회사 페이지가 생성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카탈로그제품사진을 등록하고
회사소개서를 작성하여
회사를 널리 알려보세요.

지금하러가기

나중에 하기

구경거리 광장
현창용의 공간,공감
공주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건축가 현창용
2021.04.02

※ 이 글은 이데일리에 기재된 글입니다.


광장의 모태인 그리스 ‘아고라(agora)’의 어원은 ‘모이다’란 의미의 라틴어 아고라조(agorazo)다. 모이면 자연히 만나고, 어울리고, 교류한다. 또 모이려면 그만한 공간이 있어야 하고 그 공간은 자유로움이 전제돼야 한다. 아고라 이후 인류에게 광장이란 사람들의 다양한 가치가 채워진 공터로 도시공간의 훌륭한 ‘비움’을 담당하고 있다.


△ 기존 광화문 광장의 모습


근현대를 관통하며 생성된 많은 도시의 여러 광장. 비워진 공간에 담긴 가치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권력광장’이다. 통치자의 권위와 군림을 표상하는 광장들로 중국의 천안문광장, 러시아의 붉은광장 등이 예다. 권력 자체의 발현을 위해 권력이 실행되는 무대이자 각종 의식 행사의 배경이 되는 공간으로 조성된 광장이다. 이 광장에 담긴 강력한 이데올로기는 광장에 선 이들의 사회적 유대감과 공유된 질서를 강화한다. 강인한 리더, 철권을 휘두른 독재자들을 막론하고 광장을 통한 권력 행사는 흔한 일이었다.


둘째는 ‘생활광장’이다. 만남, 토론, 산책, 휴식이 이루어진다. 연인들은 길거리에서, 더욱더 가까워지고 예술인들의 즉흥 공연도 소음이 아닌 곳이기도 하다. 광장을 둘러싼 낮고 정겨운 거리의 입면(facade)은 카페와 베이커리 등 작은 가게들로 채워진다. 이탈리아의 시에나 광장, 스페인의 마요르 광장이 좋은 예다. 넓게 비어 있지만, 시민들의 삶으로 오밀조밀 채워진 생활광장은 문화와 예술이 있는 공감의 공간이다.


△ 변화되는 광화문광장 조감도


서울시가 발표한 광화문광장 조성 기본계획은 흥미로운 동시에 우려스럽다. 권력광장과 생활광장이 이종 교배된 계획안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4만㎡가 넘는 ‘역사광장’을 만들어 왕이 행차하던 월대와 왕궁을 보호하던 해태상, 왕궁 다음 최고 기관이었던 의정부를 복원하겠다고 한다. 그리고 길쭉한 섬으로 광장이라 하기 어려웠던 기존 광화문광장을 세종문화회관 쪽으로 확장해 시민광장이라 이름 붙였다. 그 과정에서 율곡로와 사직로는 끊겨 우회 연결되고 세종대로는 6차로로 줄어든다.


민주주의가 정착된 국가에서는 권력광장을 애써 만들지 않는다. 근 현대화 과정에서 생산된 유물이라 관광자원으로 보존하는 경우는 있지만, 서울시의 이번 역사광장 조성은 율곡로와 사직로를 끊어 무리하게 우회시키면서까지 ‘조선의 서울’을 찾으려 애쓴 부자연스러운 기획이다.


△ 변화되는 광화문광장 - 세종로 공원 앞 전경


서울시가 가장 힘줘 강조하는 부분은 일제에 의해 훼손된 월대의 복원인데, 문화재청은 월대를 왕이 출입하며 백성과 연결되던 화합의 장소이자 왕의 궐외 행차에서 백성과 소통하던 장소라면서 복원의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과연 왕과 백성은 월대에서 소통했을까. 왕조의 시대, 왕이 가마에 올라 눈앞에 등장하면 줄지어 엎드리던 사극의 한 장면은 권력이 오작동한 극히 드문 순간들만을 포착한 것일까.


서울시는 역사광장의 조성을 통해 경복궁의 역사성과 민족 자존심을 회복하겠다 말한다. 21세기의 대한민국에 서울에 조선 시대 왕의 권력광장을 회복하는 일이 우리의 역사적 자존심을 고취하기 위한 최선의 시도인지 확답하기 어렵다. 현재의 기획안대로 역사광장이 조성된 후 시민들에게 돌아갈 몫은 무엇인가. 북경에 방문한 관광객이 천안문 광장의 모택동 초상을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찍고 돌아서듯, 왕의 행차 시연 행사를 위한 구경거리용 광장이 될 것이다. ‘왕궁’ 앞 광장은 절대 생활광장이 될 수 없다. 이는 절대 왕조, 식민지배, 독재를 겪은 우리의 DNA에 각인된 권력에 대한 불편한 감각이다.


현 광화문광장을 서편으로 확장한 시민광장은 역사광장과는 그 결이 조금 다르다. 외딴 선형의 섬이었던 광화문광장에 ‘면’의 성질을 강화함으로써 생활광장의 가능성을 심어보려 했다. 현재의 광화문광장은 대형 조형물, 인위적인 역사물길, 분수대 등 전형적인 관광용 광장으로서의 특성이 다분하다. 이는 좁고 긴 형태적 이유에서 비롯된 문제기도 하지만 궁궐 정문 앞의 축 위에 놓여있다는 상징적 입지 때문이기도 하다.


세종문화회관과 연계해 폭을 넓히고 보행 접근성을 높이고자 함은 광화문 광장을 생활광장으로써 시민에게 돌려주려 한 시도이긴 하나 궁궐 앞 세종대로라는 상징성, 주변을 둘러싼 고층빌딩들의 이질감, 그늘 하나 없는 콘크리트 바닥과 도심의 차로와 병치되어 발생하는 매연과 소음은 머묾과 교류를 위한 생활광장으로서의 가능성을 여전히 짓누르고 있다. 게다가 조성 기본계획을 통해 우회 계획된 도로가 시민광장을 다시 한번 광화문과 끊어내고 있으니, 두 광장의 계획 방향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 것인지 모호하기만 하다.


광화문광장 조성 기본계획의 한 관계자는 “서울 도심 안에 600년 도시라는 정체성이 없어 외국인이 와도 보여줄 것이 없다”라며 광화문 개발의 정당성을 주장했다. 우리에게, 서울에 광화문광장의 의미는 무엇인가. 직접 딛고, 앉고, 누울 수 있는 광장이 아닌 주변에 즐비한 호텔과 고층 사옥들에서 내려다보았을 때 그럴 듯해 보이는 관상용 광장, 외국인 관광객들의 SNS를 채워줄 이벤트 광장을 위해 1000억 원의 세금과 급격한 도시조직의 변화를 감수할 가치가 있는지 자문해 볼 일이다.

공주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건축가 현창용

공주대학교(조교수), 서울특별시(공공건축가)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byte / 800byte

등록
하기

건축이야기꾼의 다른 글

+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