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건축가들의 즐거운 상상력을 구체화시키는 건축디자인 집단입니다.
건축을 구축하는 과정속에서 그들과의 소통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밀접한 유대관계와 작업을 통해 서로가 만족할 수 있는 해법을 찾아가는 과정을 즐기며, 그 결과에 대한 성취감과 즐거움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조한준
- 설립
- 2013년
- 주소
- 서울 성북구 성북로 87-1 (성북동, 백강빌딩) 4층
- 연락처
- 02-733-3824
- 이메일
- jun@the-plus.net
- 홈페이지
- http://the-plus.net
태안 단독주택 ‘서리재’
건축주를 처음 만난 것은 2015년 봄이었다. 평창동 소재의 한 토지를 매입하여 갤러리를 포함한 주택을 짓고자 찾아오셨었는데, 여러 가지 조건을 분석하여 상담에 응한 적이 있었다. 그 당시 이 노부부는 그 땅을 매입하지 못했고 건축주와 건축가로서의 연을 맺지 못한 채 이메일 인사를 주고 받으며 헤어졌다. 그 후 2017년 3월 우리는 종로 서촌의 사무실을 떠나 지금의 만리재 고개로 이사를 하였다. 이사를 오자마자 이분들이 첫 의뢰인이 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다시 찾아오신 이분들은 태안의 신두리 고향 땅에 두 분이 지낼 작은 집을 의뢰하셨다. 서울과 이 집을 오가면서 살 집이었다. 2년 전에 방문했던 인연으로 우리하고 꼭 다시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고 했다. 이렇게 두 번째 만남으로 건축주와 건축가로서의 연은 이어졌고 '서리재'가 완성되었다.
집이 지어질 터는 소나무 숲 사이로 바다가 보이는 해변가 농경지로 사용되던 곳이다. 집이 지어질 터는 도로와 레벨이 맞추어진 일부의 땅과 그 외의 땅은 2미터 이상 높이 차이가 있어 자연스럽게 경사진 법면으로 이어져 있었다. 향과 조망, 진입방법, 집이 지어질 터의 현황 레벨의 극복, 그리고 집이 지어진 이후 소유하고 있는 넓은 땅의 쓰임 등을 고려해야 했기 때문에, 의뢰인이 소유하고 있는 넓은 땅에 집이 지어질 터를 결정하는데 많은 고민이 있었다. 집의 배치는 단순한 “ㅡ”자형 배치이나 높이를 달리하는 2개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작은 건물에는 차고 공간을 끼어넣었다. 장방향의 집의 배치를 극복하기 위해 콘크리트 구조물(옹벽)로 최소한의 성토 공간의 진입 마당을 조성했고, 나머지는 콘크리트 인공지반 위로 집이 앉혀지게 되었다. 떠 있는 인공지반은 기존에 농경지로 사용되던 땅의 습한 기운을 없앨 수 있었으며 그 하부는 앞으로 어떤 쓰임이 될지 기대가 되는 선물 같은 공간이 되었다.
△ 서쪽 해변가에 지어진 서리재
△ 대지 계획 다이어그램
△ 단면 다이어그램
이 집의 설계를 의뢰 받은 이후 우리는 처음부터 입주 때까지 줄곧 건축주의 시점으로 접근 하였다. 의뢰인이 집을 짓는 목적이라던가 은퇴 이후 부모님으로부터 물려받은 고향 땅에 단독주택을 처음 짓게 되는 그들의 이야기가 가장 중요한 디자인 모티브가 되었기 때문이다. 의뢰인이 풀어 놓은 이야기들을 건축적으로 구현해 나가면서 공간을 재 구성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설명해 가다 보니 어느새 우리는 건축주가 되어 있었다. 의뢰인의 이야기가 곧 내 이야기가 되고 난 후 집이 오롯이 지리적 환경과 자연 환경과의 관계 맺기에 집중하다 보면 내부의 기능과 집의 형태와 배치가 자연스럽게 결정이 된다. 건축가의 도움이 있지만 결국 그들이 직접 공간을 풀어 내었고 형태를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부부의 요청사항은 간결했다. 시원한 전망, 밤에 열고 잘 수 있는 창, 비 안 맞는 차고,벽돌로 마감한 데크 그리고 부엌과 데크의 연결이었다.
차고 공간은 주차 목적 이외에도 시원한 바람을 들여주고 햇빛을 가려준다거나 운치 있게 비가 내릴 때 이 공간이 가져다 줄 풍요로운 그 쓰임이 기대가 되기도 한다. 차고 공간이 끼어들고 남은 작은 공간은 아프리카 토속 미술품들을 모으는 취미를 가지고 있는 아내가 토속 미술품들의 보관을 위한 작은 수장고로 사용하게 하였다. 거실 측면에는 아프리카 토속 예술품을 수집하는 아내분을 위한 작은 전시공간을 두었다.
△ 집의 본체와 창고를 지붕으로 잇고 그 하부를 차고로 사용한다.
△ 자연스럽게 자연과 하나가 되는 건물의 모습
△ 차고 공간
현관으로 진입하는 동선 옆에 위치한 전시공간은 넓은 창을 통해 방문객을 먼저 반긴다. 다락에서 내려다 보이는 바닥의 천장은 천고가 제일 높다. 이 집에서 “통경”과 “차경”에 대한 고려가 중요한 이유는 땅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자연적 환경 때문이다. 외부에서 집을 바라볼 때 “통경”의 요소는 열린 차고와 거실 앞뒤로 나있는 넓은 창들 그리고 집을 띄워 건축할 수 있게끔 만든 콘크리트 인공지반의 하부공간 등이 그 역할을 한다. 집 내부에서는 소나무 숲과 그 사이로 보이는 바다의 풍경을 볼 수 있는 거실 창과 침실 창 그리고 테라스 공간이 “차경”의 요소로 작동한다.
△ 현관
△ 거실 풍경
△ 주방에서 바라본 거실
색채가 강한 예술품들이 흰색의 벽체를 배경으로 마치 작은 갤러리와 같은 분위기를 풍긴다. 1층 복도를 지나면 다락으로 연결된 계단이 나오고, 사진 우측으로 부부 침실이 위치한다. 약간의 단차를 두어 두 개의 방을 분리하였는데, 높은 바닥의 하부 필로티 공간은 남편을 위한 서재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게스트룸의 작은 창도 풍경을 즐기기에 충분하다. 안방은 외부 테라스와 직접 연결되어 노부부에게 자연과 함께 하는 삶을 선사한다. 다락은 작은 천창이 도시에서 거의 볼 수 없는 맑은 밤하늘의 별들이 담긴 작은 하나의 액자처럼 걸려 있다.
현관 옆에 설치한 목재 연식의자는 부부와 손님을 위한 작은 평상 공간이 된다. 도로와 레벨을 맞추기 위하여 떠 있는 바닥은 자연스럽게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주었다. 거실과 주방 앞에는 시원하게 트인 전경이 눈앞에 펼쳐진다. 떠있는 집 하부는 자연스럽게 공간을 만들어준다. 지형과 물리적인 건축의 제약을 극복하면서 생각하지 못했던 공간을 만들었고 집의 형태를 풍요롭게 했다.
△ 거실
△ 주 침실 공간이 있는 영역으로 가는 복도 공간과 다락이 보인다.
△ 게스트룸
△ 안방 풍경
△ 다락으로 연결된 계단과 남편을 위한 계단 옆 작은 서재 공간
△ 다락
△ 다락에서 마을 풍경을 볼 수 있는 창문
△ 다락에서 내려다 본 거실
남편분은 설계를 의뢰한 그해에 대학 강단에서 은퇴를 하셨고, 집을 설계하는 과정 동안 아주 작은 의견을 구함에 있어도 사무실을 자주 방문해주시는 열정을 보여주셨다. 사진 촬영을 하는 내내 건축가와 사진가를 배려해주셨으며 6개월가량 집안에서 지내면서 느낀 점들, 이곳 생활에 만족해하시는 두 분의 모습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 자녀들과 손자가 해외에서 거주하고 있는 이유로 그들에게 아직 집을 보여주지 못했다고 한다. 자녀들이 이 집을 방문할 때를 대비해서인지 건축주는 오늘도 부지런하게 집 주위를 돌면서 정리하고 조경계획을 세우고 있다. 지극히 사적인 프로그램이였고 의뢰인의 시각에서 공간을 좀 더 풍요롭게 건축을 하였지만 이 집 또한 의뢰인(사람)을 닮아 있었다.
① 현관 ② 전시공간 ③ 거실 ④ 주방 ⑤ 다용도실 ⑥ 방 ⑦ 안방 ⑧ 전실 ⑨ 드레스룸
⑩ 세면실 ⑪ 화장실 ⑫ 안방 테라스 ⑬ 서재 ⑭ 주차장 ⑮ 창고 ⑯ LPG 보관실
⑰ 다락
① 창고 ② 차고 ③ 주방 / 식당 ④ 거실 ⑤ 방-1 ⑥ 안방 ⑦ 테라스
① 외부테라스 ② 거실 ③ 전시공간 ④ 포치 ⑤ 주방 ⑥ 수납공간 ⑦ 보일러실
① 창고 ② 차고 ③ 주방 / 식당 ④ 거실 ⑤ 다락 ⑥ 안방 ⑦ 화장실 ⑧ 아랫마당
건축개요
위치 | 충청남도 태안군 원북면 신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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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 지상1층 |
건축면적 | 162.92㎡ |
건폐율 | 19.82% |
구조 | 철근콘크리트구조(기초 및 1층바닥) + 경골목구조 |
최고높이 | |
시공 | 케이에스 하우징 |
용도 | 단독주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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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면적 | 822㎡ |
연면적 | 159.1㎡ |
용적률 | 16.41% |
주차대수 | 1대 |
사진 | 이한울 |
설계 | (주)조한준 건축사사무소 |
자재정보
외부마감 | THK140수성연질폼(아이씬) + OSB합판 + RAIN SCREEN + 치장벽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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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호재 | |
마루 | 합판마루,타일 |
주방가구 | |
욕실기기 | |
현관문 | |
붙박이장 |
내부마감 | 벽-석고보드위 벽지마감, 천정-석고보드위 천정도배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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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붕재 | |
실내가구 | |
욕실마감 | |
조명 | |
실내문 | |
데크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