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재료가 모여 벽이 만들어지고 벽들이 모여 공간이 되고 공간이 모여 건물이 된다. 반복되는 작은 재료 하나 그리고 공간을 우리는 ‘단위’라고 생각한다. 근대건축의 거장인 미스 반 데어 로에는 “건축은 두 개의 벽돌을 조심스럽게 맞붙일 때 시작한다”고 하였다. 우리가 생각하고 만들고자 하는 건축은 흔히 생각하는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조심스럽게 시작하려고 한다. 흔히 보는 재료이지만, 흔히 보는 집의 모습이지만, 흔히 보는 건물이지만,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것은 기억이 되는 건축이다. 어느 누구에겐 소중한 추억이 되는 건축, 그것을 만들기 위해 작은 것을 소중히 여기며 작업하고자 한다.
- 전문분야
- 설계
- 대표자
- 정기정
- 설립
- 2003년
- 주소
-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1길 40 (성산동) 4층
- 연락처
- 02-553-1939
- 이메일
- gijung69@naver.com
- 홈페이지
- http://
모나무르
5. 현장감리 '워터가든'
작은 인공폭포에서 시작된 물이 전시장을 지나 도착하는 곳.
이곳에서 모나무르 방문객은 진입로를 거쳐 수공간 사이로 난 경사로를 따라 오르며 시선에 따른 공간감의 변화를 체험하게 된다. 극적인 경험을 위해 가장 중요했던 건축장치. 이를 위해 잔잔한 수면 위로 풍경이 반사될 수 있도록 수공간 깊이를 조절하고, 물이 골고루 그리고 적당량으로 경사로 벽천을 흐를 수 있도록 각도를 맞추는 작업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 배치도 (표시한 부분 - 워터가든)
△ 본격적인 공사 전 워터가든의 모습
△ 무엇보다 중요했던 경사각 측정
△ 콘크리트 마감 후 타일 시공
△ 극적인 효과를 연출하기 위해 홈이 새겨진 타일을 붙이는 작업을 진행했다.
물이 담기는 경계벽 높이는 최대한 낮춰 주변풍경과 수공간의 경계를 없애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 물을 채워넣기 전, 미리 조형물이 설치될 위치를 함께 잡았다. (사진 좌측하단)
△ 갤러리와 함께 모나무르의 시그니처 풍경을 이룰 조형물.
△ 물을 채워넣기 전 마지막 방수작업
△ 마감 후 모습
처음 시공 당시 계획했던 경사로 핸드레일은 이후 조형성의 문제와 보행자 안전에 크게 지장이 없다는 판단으로 철거되었다.
수공간에서 물이 골고루 떨어지도록 일정한 높이로 마감처리 하는 것과, 물이 떨어질 때 보행자에게 튀지 않으면서도 홈을 따라 흐르며 빛에 반사된 극적인 효과를 연출할 수 있도록 물의 양을 조절하기는 쉽지 않았다. 어려웠던 시공현장 만큼 좋은 공간으로 탄생하여 훗날 이곳을 찾는 사람들 기억 속에 추억으로 남기를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