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회원가입
이미 가입하셨나요? 로그인
축하합니다!
에이플래폼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닉네임을 입력해야지 최종가입됩니다.
건축회사가입 (1/3)
이미 가입하셨나요? 로그인
축하합니다!
관리자 승인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재회사가입 (1/2)
이미 가입하셨나요? 로그인
축하합니다!
자재회사 페이지가 생성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신문읽고 떠나보는 건축답사
국내 최초의 벽돌조 서양식 교회 약현성당, 구름 속의 새처럼 숨어사는 집 구례 운조루가 가 볼만한 곳으로 추천되었다.
사적 제 252호로 지정된 중림동 약현 성당은 박해시대 때 참형장이었던 서소문 밖 네거리(서소문 근린 공원)를 내려다 보는 가파른 약현 언덕 위에 위치하고 있다. 설계는 당시 부주교였던 프랑스인 코스트신부가, 시공은 중국인 기술자가 각각 맡아 1892년 완공됐다. 이후 한국 교회 건축의 모델이 됐다. 1900년 이전의 몇 안되는 양식(洋式) 건축물 중 일본을 통하지 않고 직접 서양으로부터 수용되었다는 점에서 명동 대성당과 함께 한국 근대 건축사의 주요한 서두를 점하고 있다. 물론 명동대성당 만큼 완전하고 순수한 서양 중세 양식을 갖추지는 못하였지만 명동 대성당의 건축에 앞서 교회 건축과 서양 건축의 핵심적인 여러 요소들이 채택되어 시험되었다는 점에서 더 큰 의의를 부여할 수 있다. 즉 내부 공간의 분절화(分節化), 벽돌의 자작(自作) 생산과 이형 벽돌의 사용, 목재 의 보울트 등에 의한 서양식 벽돌조 건축의 구현 등은 이 후 교회 건축 뿐만 아니라 병원, 학교, 관청 건물 등의 초기 서양식 건축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중림동 약현성당 홈페이지 참조)
전남 구례군 토지면 오미리에 위치하고 있는 운조루는 삼수부사와 낙안군수를 역임했던 유이주가 1776년(영조 52년)에 건립한 조선시대 양반가의 주택이다. 조선 후기 건축양식을 충실하게 따른 역사적 유물로서 훌륭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규모 및 구조는 조선 왕조의 양반가옥의 모습이며, 배치구조는 조선시대 유교적 사고체계에 의한 공간의 위계성 및 구심성이 잘 드러나 있다. 유이주에 의해 7년 여의 기간에 완성된 운조루는 안채 36칸, 사랑채 16칸, 행랑채 24칸, 사당 2칸으로 모두 78칸이었다. 몇 번의 복원과 보수를 거쳐 현재는 73칸이다. 전국적으로 150년 이상된 30칸 이상의 고가는 20여 채 밖에 없다. 1968년에 국가민속문화재 제8호로 지정되어 오늘날까지 보존되고 있다. 운조루의 모습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그러나 현재는 사진으로만 남아있다는 전라구례오미동가도를 꼭 확인해보길 권한다.
광주일보 [신 호남지 제7부-전통 정원과 건축] ④ 공동체 예도문화를 드높인 운조루의 선비문화
지금 세계는
Archdaily에서는 2017년 한 해 동안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었던 건축 재료 등에 대해 주목했다.
The 15 Most Popular Architectural Materials & Products of 2017
* 2017년 38번째 주, 편파적인 건축안내원이 편파적으로 정리한 건축뉴스입니다.
* 표지 이미지_전남 구례 운조루 일대
해당 건축이야기 관련 ‘건축가’
해당 건축이야기 관련 ‘자재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