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회원가입
이미 가입하셨나요? 로그인
축하합니다!
에이플래폼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닉네임을 입력해야지 최종가입됩니다.
건축회사가입 (1/3)
이미 가입하셨나요? 로그인
축하합니다!
관리자 승인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재회사가입 (1/2)
이미 가입하셨나요? 로그인
축하합니다!
자재회사 페이지가 생성되었습니다.
사용하실 닉네임을 입력하고
플래폼을 시작해 보세요~
미디어가 주목한 건축가
상가주택 sugar lump house 설계 건축가 김창균, 시간을 고려한 건축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건축가 정이삭을 미디어에서 주목했다.
sugar lump house는 경기도 이천의 작은 상가+다가구 주택이다. 1층과 2층은 상가이며 3-5층은 다가구 주택이다. 건축가는 기존 다가구 주택의 획일화된 모습에서 벗어나고자 모든 세대에 오픈된 발코니를 두고 정북방향 일조와 도로사선을 고려하여 그것을 입면의 주요 요소로 계획하였다고 하였다. 그래서 다이나믹한 조형적 인상을 주기도 하고 주변과의 차별화를 이끌어 내었다고 볼 수 있다. 그와 동시에 각 세대마다 주어진 오픈된 발코니는 내외부를 연결하는 작은 마당이 되기도 한다. 건축가 김창균은 상가주택이라고 하여 높은 임대수익만을 좇을것이 아니라 임차인들까지도 고려하여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에 좀 더 신경쓴다면 임대수익을 저절로 따라올 수 있다고 하였다. 공간적인 배려가 필요하다고도 전하였다.
사회상이 진화하면서 무엇인가를 새로 만드는 일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또 다른 축에서는 다시 쓰는 일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건축도 마찬가지여서 얼마전부터는 리모델링에도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기도 하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건축가 정이삭은 최근 지금 여기의 리모델링에 대해 말하면서 시간을 고려한 건축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건축가 정이삭은 우선 좋은 건축을 위해서는 건물주와 건축가간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였다. 단순히 경제적 이유만을 놓고 비교해서는 안된다고도 지적했다. 리모델링을 진행함에 있어서 기존 건물이 갖고 있었던 것들을 빠짐없이 추적해보는 것도 좋은 건축을 위한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고도 하였다. 기존 것들에 대한 세심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이었으며 환경에 대한 이해와 주변과의 조화도 강조했다. 무엇보다 건축이 오래도록 잘 쓰여지려면 순간을 위하기보다 긴 시간을 고려한 건축을 해야하며, 오랜시간 건축에 누적된 다양한 결과물들을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좋은 공간 좋은 건축은 여러 시간이 축적된 풍경이라는 이유에서다. 더불어, 이를 위해 직접 설계한 건축가의 감리권도 보장할 수 있을 때 그 가능성을 높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조선닷컴. "건물이 너무 튄다며 걱정하던 건축주, 결국 웃었죠"
조선닷컴. "떡 주무르듯 맘대로 바꾸는 건 리모델링 아냐"
* 2018 weekly 07(2018.2.11~2.17)
* 표지 이미지_경기도 이천시 중리동 일대
해당 건축이야기 관련 ‘건축가’
해당 건축이야기 관련 ‘자재회사’